모시서의 허와 실을 분석하려면 모시서의 내용과 역사적 배경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중국 고대 문학에서 시의 기본 특징에 대한 인식은 ‘志’, ‘意’, ‘情’ 이 세 단어를 통해 알 수 있다. 모시서를 시경해석의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는『五經正義』를 지은 공영달은 선진 시기에는 ‘志’
문학통사 2권」, (지식산업사 1989) pp.187-201
※ 경기체가와 고려 속요의 비교
경기체가는 속요와 함께 고려가요를 대표하는 시가이며 그 형태적 특질이 속요과 상통하는 점이 많으므로 속요과 경기체가를 총칭하여 별곡이라는 하나의 장르로 설정하자는 주장도 있다. 정병욱, 「별곡의 역사적 형
1. 신화란 무엇인가
‘신화’라고 할 때 우리는 신에 관련된 어떤 이야기를 떠올리게 된다. 인간의 일상사와는 다른 영역의 무언가를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바로 이 때문에 신화의 개념은 서로 다른 두 방향으로 재뻗는다. 그 하나는 불완전한 인간의 이야기가 아닌 완전한 신의 이야기라는
문학사적 평가도 높으며, 상고의 사료(史料)로서도 귀중하다. 원래는 사가소전(四家所傳)의 것이 있었으나 정현이 주해를 붙인 후부터 '모전(毛傳)'만이 남았으며, 그 때부터 《모시(毛詩)》라고도 불렀다. 당대에는 《오경정의(五經正義)》의 하나가 되어 경전화하였다
《시경》은 중국 최고의 시가
시경은 언제나 첫머리에 꼽혀 왔다.
수많은 경전들 가운데에서도 시경을 첫째로 내세웠다는 것은 시경이 수많은 경전들 가운데에서도 가장 유가들의 존중을 받았음을 뜻한다. 이와 같이 유가들이 첫째로 존중하여 온 시경은 다른 어떤 경전들 보다도 중국 문화나 시가 문학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詩 經
Ⅰ 序論
중국문학은 「詩經」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하리만큼, 그것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시가집이며, 후세 중국문학에 큰 영향을 끼쳤다. 「시경」에는 대략 지금으로부터 2500 내지 3000여 년 전의 시가들이 실려 있다. 「詩經」은 공자의 손에 의하여 정리되었으며, 오경의 하나로 확정되어
중국은 태평성대였던 시기도 있었지만, 내부에서든 외부에서든 전쟁은 언제나 일어났고 그것은 백성들의 삶을 황폐하게 만들었다.
특히 위진남북조 시대는 그 혼란이 극에 달했던 시기로,
이 시기에 쓰여진 대표적인 악부시로 목란시가 있다.
(3) 악부시의 내용
②사회류
전쟁과 전제치하에서의
문학기법은 끊임없는 교섭을 가지면서 중국문학을 떠받쳐온 거대한 두 기둥이었다. 문학의 저류를 이루는 사상 면에서는, 공자와 맹자를 중심으로 한 중국 고유의 유가사상과, 노자 및 장자에 유래하는 도가사상이 주류를 이루어왔으며, 외래사상으로서 큰 영향을 준 것은 후한 때 전래한 불교사상과
있으며 이 순간의 설렘과 발걸음이 ‘가기(佳氣) 총총야라’에서 확인된다. 비록 한 수밖에 전하지 않지만 정철이 연행 도중 촉발된 감회를 시조로 표출하기도 했음을 보여주고 했다는 점에서 주목해 볼 만한 작품이다. 이처럼 조선 초기의 외국 체험 문학은 감상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